- Target Costing
- 과거 : 내부기술 -> 목표 -> 판매
- 현재 : 시장 요규 -> 목표 -> 기술 구현
- 과거 : 소품종대량생선 -> 표준원가 관리
- 현재 : 다품종소량생산, 요구에 맞는 서비스 기획, 구현 -> 목표원가 관리
- 현재는 설계, 개발이 끝나면 원가가 이미 결정됨, 따라서 설계 개발에서 원가를 관리
- Target Cost
- 고객이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 :시장에서 결정 - 기업의 필수이익 : 기업생존에필요
- 제품에 대해 기업이 최대로 허용할 수 있는 원가이면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필수이익을 얻게 하여 주는 원가
- 고객에게 초점 : QCT
- 시장에서 원가를 도출
- 시장조사 -> 틈새제품 규정 <- 경쟁 분석
- 고객 니즈 파악 -> 제품 사양 규정
- -> 판매가격 설정
- -> 필수이익 설정
- 목표원가 : 차별성, 탁월성
- 고객 니즈 파악 -> 제품 사양 규정
- 시장조사 -> 틈새제품 규정 <- 경쟁 분석
- 전략
- qct에 맞게 생각
- 기업 외부 고객, 경쟁 기업 항상 의식
- 원가 발생 이전, 원가 결정 단계에서 원가 관리를 시작
- 전 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
- 범능적 조직으로 종합적인 계획 수립 및 실행
- 가치사슬망을 체계적으로 결합
- qct에 맞게 생각
- 가치
- 사용가치 : 사용할 때 가치
- 귀중가치 : 소유할 때 가치
- 교환 가치 : 다른 것이랑 교환할 때 가치
- 가치는 기능 / 원가
- 목표원가의 달성과정
- 소비자가 - 소매마진, 판매가, 세금, 마진 = 목표제조원가
- Stretch Goal의 설정
- 상식을 벗어나는 사고
- 효율적으로 일할 방법
- 기본원칙
- 팀원을 미치게하는 목표 설정 ㄴㄴ
- 목표 미달에 대한 팀원 질책 ㄴㄴ
- 목표 달성을 통해 얻는 이득은 팀과 공유
- Cost
- 원가는 Cost 비중이 높고 성능 영향이 적은 애를 우선적으로 교체해야한다.
- Target Costing의 장애 요인
- 모호한 자만심, 자신의 부문이 아니면 자기 책임 아니라고 생각함
- -> 모두가 협력, 제한된 시각으로부터의 탈피, 한계 돌파적 사고, 주인의식 등등
- 기업 가치를 높이기 위한 기술의 역할
- 고객 가치 > 판매가격 > 원가
- 융합 기술 창의적 집단지성 등으로 소비자 잉여는 증가, 기업 이익도 증가
- 전략혁신을 통하여 시장을 장악
- 기업들이 상생의 협력적 관계를 추구
- 융합기술과 집단지성에 의하여 이루어짐
요약
목표원가 (Target Cost) = 고객이 지불하고자하는 가격 - 기업필수이익
개발제품의 목표원가는 고객, 선진 경쟁사, 최선의 설계조합, 경영자의 목표 등으로부터 도출된다.
목표원가는 부품별, 기능별, 구입선별로 분해하여 관리한다
원가비중이 높고, 성능에 대한 영향이 낮은 개발항목을 원가절감대상으로 선정하여 관리한다
생산혁신은 대량생산, 린생산, 대량맞춤의 시기로 구분되며, 각 단계마다 대폭적인 원가 하락이 이루어졌다.
대량생산 : 많이 생산
린생산 : 필요한것만 생산
대량맞춤 : 고객 가치 극대화
지식기반사회에서는 고객의 가치를 상승시키고, 원가를 절감하게 된 것은 융합기술과 창의적 집단 지성에 의하여 가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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